구내염이란?
구내염은 입 안의 점막에 생기는 통증이 있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입안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입술, 혀, 입천장, 잇몸 또는 볼의 내부 점막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많은 사람들이 일생동안 최소 한 번은 경험합니다.
원인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세균 감염, 스트레스, 알레르기, 호르몬 변화, 기계적 자극(예: 깨진 치아나 틀니), 비타민 결핍 등이 일반적인 원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일부 질병이나 건강 상태, 예를 들어 크론병, 셀리악병, HIV/AIDS와 같은 면역 체계와 관련된 질환은 구내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입 안쪽, 혀, 잇몸에 흰색, 회색, 노란색의 작은 궤양이 생깁니다.
궤양이 빨간색 테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궤양이 얕고 통증이 있습니다.
궤양이 생기기 전에 불타거나 따끔거리는 감각이 있습니다.
구내염이 심한 경우에는 식사나 말하기가 어려워지고, 발열, 피로, 입 외부로 퍼지는 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구내염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먹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구내염의 약물 치료에는 항염증제, 진통제, 항균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연 요법
알로에 베라, 꿀, 코코넛 오일과 같은 자연 요법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낫는 법
구강 청정제나 멸균 생리 식염수로 가글하기: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냉장 보관한 멸균 생리 식염수를 이용하여 1일 4회 가글하였을 때 구내염 발생률이 현저히 낮았다. 심한 통증, 출혈, 궤양 및 감염이 나타난 빈도는 가글을 한 사람은 3.3%, 가글을 하지 않은 사람은 21.4%로의 차이가 나타났다.<멸균생리식염수를 이용한 구내염치료 – 학회논문참조>
비타민 복용하기: 비타민 B, C, 엽산, 철분 등이 부족하면 구내염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치약 바꾸기: 치약에 들어 있는 계면 활성제인 SLS가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LS가 없는 치약으로 바꾸어 보세요.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구내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명상, 심호흡, 음악 감상, 취미 활동 등을 해보세요.
소금, 매운 음식, 산성 음식 피하기: 이러한 음식은 구내염을 자극하고 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온화한 음식을 먹으세요.